◆ 타이어교체
타이어 교체 작업을 할 경우 자동차를 경사가 없는 평지에 안전하게 주차를 시켜놓고 사이드 브레이크로 차량을 안전하게 고정시켜 놓은 뒤에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공구는 차량 뒤 트렁트에 있는 시페어타이어와 작키, 기타 필요한 고구를 준비한다.

1. 트렁트에서 스페어 타이어와 공구를 확인한다.

2. 펑크난 타이어의 휠볼트를 공구를 이용해서 푼다.
이때 완전히 불지 말고 나중에 손으로 풀 수 있을 정도만 풀어준다.
푸는 방향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면 된다.
그림에서처럼 공구를 아래로 누르면 볼트가 풀리게 된다.


3. 타이어 고정 볼트를 풀어 타이어를 트렁크에서 꺼낸다.


4. 펑크난 타이어의 휠볼트를 공구를 이용해서 푼다.
이때 완전히 불지 말고 나중에 손으로 풀 수 있을 정도만 풀어준다.
푸는 방향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면 된다.
그림에서처럼 공구를 아래로 누르면 볼트가 풀리게 된다.


5. 차량을 들어 올린 후 공구로 풀어낸 휠 볼트를 손으로 완전히 풀어 타이어를 탈거 시킨다.
※ 타이어 탈거된 모습
타이어를 탈거한 다음 휠 하우스 내 브레이크 오일이나 기타 각 연결부위도 같이 점검해 주는 것도 좋다.


6. 스페어타이어를 끼우고 손으로 볼트를 끼워 타이어를 고정시킨다.
주의 – 처음부터 공구를 사용해서 무리하게 볼트를 돌리게 되면 휠 볼트 나사산이 망가질 염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손으로 볼트를 돌려서 공구로 완전히 조이도록 한다.

7. 자키로 들어 올려진 차량을 다시 내린다


차량을 완전히 내린 후 공구를 이용해 다시 한번 볼트가 풀리지 않도록 완전히 조여준다.


◆ 와이퍼교환
와이퍼는 비나 눈이 올 때, 운전자의 시야가 방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앞면 유리를 닦아내는 일을 하며 고무재질로 되어 있다. 와이퍼는 안전운전에 필수적인 장치이므로 반드시 점검하고 와이퍼 블레이드(고무)성능이 저하되었을 경우 반드시 교체하는 것이 좋다.


분해순서

1. 교환할 와이퍼의 사이즈를 확인한다.
2. 와이퍼의 아래부분에 있는 멈치 부분을 누른다.



3. 머치부분을 누른 후 와이퍼 전체를 아래로 누리면 와이퍼가 분리된다.
4. 와이퍼는 완전히 분리한다.


조립순서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된다.>
새와이퍼를 그임과 같이 와이퍼 지지대에 끼워 넣는다.


조립완료


◆ 엔진오버히트


운행 중 엔진이 오버히트 되었을 경우 차량을 갓길 등 안전한 장소에 정파를 한 후 엔진 본넷을 열어 엔진을 식혀야 한다. 엔진이 충분히 식혀진 후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보충하고 라디에이터나 호스의 연결 부위에 누수가 있는지 확인해 본다 만약 엔진에 누수가 계속 되거나 오버히트를 계속 일어킬 염려가 있을 경우 운행을 멈추고 견인차를 이용해 정비업소에서 수리를 받아야 한다. 오버히트는 기온이 높을 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라디에이터나 수온조절기등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오버히트 하게 된다.


◆ 밧데리 방전 시 응급조치법


자동차의 전기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한 전원으로는 밧데리와 발전기의 2계통이 있다. 축전지는 전기전인 에너지를 화학적인 에너지로 바꾸어 저장하고 다시 필요에 따라 전기적인 에너지로 바꾸어 공급할 수 있는 기능을 한다. 자동차의 전기장치는 엔진이 시동되어 있을 때는 발전기가 전력을 공급하지만 엔진이 정지하고 있거나 시동할때의 필요한 전력은 밧데리에 의존하게 된다. 밧데리는 엔진이 작동되고 있을 경우에도 발전기의 출력이 부족하거나 번압변동이 있을 때 이를 보상하여 전력 공급이 안전 되게 한다.


밧데리 방전시 읍급조치
현상
· Key를”ON”으로 했을 경우에 자동차의 모든 전기장치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 계기판의 경고등이 희미하게 점등됩니다. 시동을 걸었을 때”딱딱”소리만 나면서 시동이 불가능합니다.
· 오랜 시간 동안 운행을 하지 않고 주차를 했을 경우에도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불가능합니다.
· 배터리 액이 부족할 경우에도 시동이 불가능합니다. 인디게이커의 색깔이 적색으로 나타납니다

점검방법 및 조치
· 경음기를 눌러보거나 전조등을 켜서 배터리의 방전 유무를 확인
· 배터리 옆면을 살펴보아 배터리 액이 있는지 점검
· 경음기를 눌러보거나 전조등을 켜서 배터리의 방전 유무를 확인
· 배터리 옆면을 살펴보아 배터리 액이 있는지 점검
· 배터리 (+), (-) 케이블을 흔들어서 케이블의 장착상태를 확인
· 배터리의 케이블을 분리해서 배터리 단자와 케이블의 접촉부위를 확인
· 항상 (-) 케이블을 먼저 분리합니다. 발전기와 연결되는 휴즈를 확인

점프선을 이용한 시동방법
밧데리 단자 구별방법은 단자 근처에 보면 (+), (-) 구별이 가능하도록 표시가 되어 있으며 구별이 안될 경우 빨간색이 (+) 입니다.


· 방전된 차량의 밧데리 (+)단자에 빨간색 점프선을 연결하고 (-)단자에는 검은색 점프선을 연결한다.
· 시동 차량에도 똑같이 빨간색 점프선을 밧데리 (+)단자에 연결하고 검은색 펌프선을 (-)단자에 연결한다.
· 밧데리 연결은 (+)단자부터 연결하고 맨 마지막에 (-)단자를 연결하여 시동을 건다.


시동 후 케이블을 제거하고 10~20분 정도 대기한 후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걸어 충전상태를 확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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