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오일점검


엔진오일은 엔진의 마찰 부분에 대한 저항을 감소시켜 동력의 손실을 적게 하고 기계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부품의 마모나 손상을 방지한다. 윤활유의 기본 작용은 윤활 작용, 밀봉작용, 냉각작용, 방청작용, 세척작용 등을 하며 오일 점검 방법은 엔진을 정상작동 온도로 높인 다음 오일레벨 게이지를 뽑아 기존의 오일을 깨끗이 닦아 내고 가시 한번 오일을 찍어 오일레벨게이지의 중간부분에 오일이 위치하면 정상이다.
엔진오일 교환시기는 운전자의 특성이나 차량운행조건, 차량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통상적으로는 비포장 도로를 빈번히 운행하거나, 장시간 공회전을 유지하거나, 빈번한 단거리 주행, 교통체증이 심한 구간을 반복 운행, 장기 주차 등의 경우에는 4000 ~ 5000km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엔진수명이나 연비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브레이크점검

브레이크는 자동타를 감속 시키거나 정지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점검방법은 자동차 주행 시 브레이크를 밟아 브레이크 빌림 현상이 있는지 운전자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브레이크 오일의 량도 필히 확인해 보아야 한다. 브레이크 오일의 성분은 알코올과 천연오일이 주성분이라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2~3만km마다 오일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다.


· 브레이크 오일점검
브레이크 오일의 량과 색깔 등을 점검하면 된다.
오일의 량은 브레이크 오일 탱크에 있는 MAX와 MIN 사이에 위치하면 된다. 오일의 색깔은 밝은 갈색계통이면 된다. 브레이크 오일이 오래되었을 경우 색깔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된다.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과 교환이 필요하다.



◆ 벨트점검


벨트는 엔진의 크랭크축과 연결되어 발전기와 워터펌프를 구동시키는 기능
벨트는 일반적으로 고무재질이며 열이나 오일에 쉽게 오염이 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과 교환이 필요한 부품이다.
점검방법은 벨트의 장력과 외관상의 상태로 확인할 수 있으며 3~4만km마다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다.
벨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발전기 충전불량으로 밧데리 방전이나 워터펌프의 작동불량으로 엔진온도가 높아 차량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점검방법으로는 벨트의 외관상태를 확인하고 벨트중간부분을 눌러 장력을 확인한다. 장력은 엄지손가락을 눌렀을 때 10mm정도 들어가면 정상으로 보면 된다.


· 파워펌프구동벨트
파워오일벨트는 파워펌프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벨트 구동은 엔진의 그랭크축에 연결되어 엔진이 회전하면 같이 회전하여 계속 파워펌프를 작동시키게 된다.
점검방법으로는 팬벨트와 마찬가디로 벨트 외관과 장력을 확인하면 된다.


· 에어컨벨트
에어컨벨스틑 에어컨 컴프레셔를 구동시키는 벨트이다. 팬벨트나 파워펌프를 구동시키는 벨트와 같은 종류의 벨트를 사용하며 이 벨트도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크랭크축에 연결되어 엔진이 회전하면 같이 화전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점검방법은 팬벨트와 마찬가지로 외관상 이상유무와 벨트 장력등을 확인하면 된다.


◆ 냉각수점검

· 냉각장치
냉각장치는 기관을 냉각하여 과열을 방지하고, 또 알맞은 온도를 유지하는 장치이다.
엔진이 회전할 때 연소실의 가스 온도는 2000℃이상의 많은 열이 실린더와 실린더 해드, 피스톤, 각종 밸브기구 등에 전달이 된다. 이러한 부분의 온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면 부품 제료의 강도가 저하되고 고장이 생기며 수명을 다축되고, 연소상태가 나빠져 기관의 출력이 저하 되기도 한다.


· 냉각수 점검
엔진내부 냉각수 통로를 통해 순환하면서 엔진온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점검방법으로는 냉각수 보조탱크에 냉각수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냉각수에 오일이나 녹물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냉각수의 량도 체크를 하는 것이 좋다.

· 스머스타트(수온조절기)
엔진 내부의 냉각수 온도 변화에 따라 밸브가 자동적으로 개폐되어 라디에이터로 흐르는 유량을 조절함으로써 냉각수의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일종의 밸브장치이다.
수온조절기에서 이상이 발생하면 엔진온도가 상승하거나 오버히터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점검은 일반오너가 하기 힘들므로 정비를 받을 때 확인해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라디에이터
엔진 내부의 앤각수 온도 변화에 따라 밸브가 자동적으로 개폐되어 라디에이터로 흐르는 유량을 조절함으로써 냉각수의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일종의 밸브장치이다.
수온조절기에 이상이 발생하면 엔진온도가 상승하거나 오버히터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점검은 일반 오너가 하기 힘들므로 정비를 받을 때 확인해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물펌프 기능 및 점검
물펌프는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장치이며, 원심 펌프를 사용한다.
이 펌프는 임펠러[회전판]의 원심력을 이용해서 물을 받깥 둘레로 뿜어내서 펌핑된다.
점검 방법으로는 물펌프 주위에 냉각수가 흐른 자국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벨트가 너무 팽팽하게 되면 물펌프의 베어링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으니 벨트의 장력도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 냉강팬기능 및 점검
냉각팬은 라디에이터 뒤쪽에 부착되어 강제 통풍을 시켜 라디에어터의 냉각효과를 충분얻게 하고, 고속시에 배가 다기관등의 과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냉각 팬은 보통 4~6개의 날개가 달린 팬을 사용하며 보통 플라스틱 제질이며 옛날에는 진의 구동축과 벨트로 연결되는 방식을 사용했지만 요즘은 모터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점검방법은 융안으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면 된다.

· 팬밸트 점검
팬밸트는 보통 이음이 없는 V벨트를 사용하며, 크랭크 축의 회전을 팬 풀리와 발전기 풀리에 전달하고 냉각팬을 회전시킨다. 벨트는 장력이 너무 팰팰하면 베어링 등의 마모가 쉽게 되고, 너무 헐거우면 벨트가 미끄러져 라디에이터 냉각이 저하되고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된다.


◆ 에어컨점검

냉매가 부족할 경우는 시스템 상의 각종 연결 부위에서 누기를 의심할 수 있으며 이때는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으로 수리 및 냉매를 주입해야 한다. 냉매량은 정상인데 시원하지 않을 경우는 에어컨 펌프레셔작동 불량이거나 라디에티터에 오물이 끼어 있는 경우도 있다.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심한 악취가 날 경우 에어컨 에바포레이터의 오물이 묻어 발생하게 된다.
에바포레이터는 냉매를 흘려 보내 시원한 바람을 발생시키는 장치인데 이 부분은 여름철 등의 승기 등에 의해 박테리아난 외기의 먼지 등에 쉽게 오염이 된다.
에바 포레이터를 청소로도 에어컨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현재 카멘샵에서는 에바크리너 시공이 가능하다.)


◆ 에어크리너점검


자동차는 공기와 연료를 흡입하여 연소실에서 점화하여 힘을 얻는다. 이때 연료는 연료라인을 통해 엔진내부로 들어가고 공기는 외부의 공기를 엔진 흡입장치를 통해 엔진내부로 들어가게 된다. 엔진 내부로 들어가는 공기는 외부의 오염된 공기를 그대로 빨아 드리기 때문에 흡입공기에 대한 여과를 하기 위해 에어크리너를 설치하고 있다.
에어크리너는 매월 점검해주는 게 좋으며 일반적으로 엔진오일 교환 시 오일 휠터와 같이 교환을 하게 된다. 에어크리너의 위치는 엔진 상단부에 원통형으로 되어있다.


점검방법으로는 에어크리너 하우징의 고정 클립이나 볼트를 풀어 커버를 열고 내부에 있는 에어크리너의 표면의 흙이나 모래 기타 기름 등이 뭍어 있는지 확인하며 된다.
에어크리너의 표면에 오염이 많으면 흡입공기량이 적어 엔진출력감소 및 매연증가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파워오일점검

자동차의 조항계통을 원활하게 작동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오일이 부족하게 되면 핸들 조작 시 소음이 발생하며 정상적인 작동이 되지 않는다.
점검방법으로는 파워오일 탱크의 캡을 열면 캡과 함께 붙어 있는 오일 게이지의 중간 부분에 유면이 위치하면 된다. 함께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는 파워펌프를 구동시키는 벨트와 각 호스의 연결부분에 오일이 새는지 확인해야 한다.


· 파워 오일 점검
파워오일은 오일 탱크 옆 부분에 있는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 오일이 위치하고 있는 지 확인하고 부족 시 보충한다.


· 파워 펌프점검
파워 펌프는 벤트에 의해 작동되기 때문에 벨트상태를 확인하고 오일파이프와 펌프 사이의 이음부 부분에 오일이 새는지 확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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